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공황장애 극복법 안내, 초기증상 확인으로 완치율 높이세요


다른 병과 다르게 공황장애는 초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높아요. 그렇기 때문에 초기증상에 대하여 잘 알아보고, 낌새가 있을 때마다 본인이 그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은데요. 그런 의미에서 공황장애 극복법과 함께 초기증상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알려드릴 게요.


공황장애는 유명인들이 걸렸다고 뉴스나 방송을 통해 전해지면서 최근에 많이 알려졌는데요. 원래부터 있었던 병이에요. 보통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에 놓여 있는 경우에 잘 걸리죠.



공황장애 극복법 및 초기증상 알아보기.


첫째,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몸이 안 좋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에서는 모든 일에 있어 부정적으로 생각하려는 마음이 강해져요. 이런 일이 반복될 수록 공황장애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다짐을 해도 마음처럼 쉽지 않죠. 그런 경우에는 어느 정도 시간적으로 여유를 가지세요. 그 시간 동안에 마음이 따뜻해 지는 책을 읽어 주세요. 그냥 눈으로만 읽지 말고, 입으로 천천히 따라 읽어야 공황장애 극복법에 도움이 돼요.



둘째, 스트레스 해소하기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다른 병에도 그렇지만, 공황장애에 있어서 스트레스는 큰 영향을 줘요. 그렇기 때문에 공황장애를 이겨내려면 스트레스 해소는 필수 인데요.


가장 좋은 것은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을 없애는 것이 좋은데요. 이게 마음처럼 쉽지 않죠. 경제적, 사회적, 개인적 등 다양한 이유로 어려운 데요. 그렇기 때문에 해소에 힘쓰는 것이 중요해요. 잠을 많이 자는 것도 좋고, 땀을 흘리는 운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심한 운동보다는 30분 정도 걷기를 해도 땀이 나요.


평소 정신적인 활동을 주로 하시는 분은 몸을 쓰는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낫고요. 반대의 경우에는 시나 소설을 읽는 등 문화생활을 하는 것이 낫습니다. 머리를 너무 써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몸을 너무 써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심호흡 하기


가끔 공황장애가 심해져서 숨을 쉬기 어렵고, 머리가 어지러워 질 때가 있죠. 이럴 때에는 숫자를 세며 심호흡을 크게 해주세요. 자신이 숨을 쉬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생각하면 심호흠을 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의외로 도움이 많이 되는 공황장애 극복법 중 하나에요.



기타


걱정이나 고민 버리기 연습하기, 가족과 친구들에게 도움 요청하기, 너무 지나친 운동은 삼가하기, 많이 걷기, 카페인 음료 줄이기, 음주나 흡연 줄이기



공황장애 극복법과 함께 초기증상에 대해 알려드릴 테니 참고해 주세요.


1. 가습이 답답하거나 불쾌하다.

2. 손발이 저리다.

3. 식은땀이 종종 흐른다.

4. 갑작스럽게 숨을 쉬기 어렵다.

5. 좁은 공간에 있을 때 맥박이 빨라진다. 심장이 두근두근거린다.

6. 별 다른 이유 없이 몸이 춥다. (오한)

7. 이유 없이 몸이 화끈화끈 거린다.

8. 평소에는 대수롭지 않은 일에도 자제력을 잃곤 한다.

9. 속이 메스껍고, 복부가 항상 불편하다.

10. 머리가 어지럽고 쓰러질 것 같다.


이렇게 10가지 공황장애 초기증상에서 4가지 이상을 동시에 경험하고 계시다면, 공황장애를 겪는 중일 수 있어요. 공황장애 극복법이 크게 어렵지 않으니 조금씩 실천하시면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간단하게 따라 해볼 수 있는 공황장애 극복법 몇 가지를 알려드렸어요. 공황장애는 마음의 병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마음에 병이 심하게 들면 몸으로 나타나기 마련이에요. 자기 자신을 돌보지 않고, 너무 목표를 위해 또는 가족을 위해 살지 않았는지 생각해 보세요. 목표를 달성하는 것도 좋지만, 건강이 기본이 되어야 함을 잊지 말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