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관련

사직서 쓰는 법 안내 (무료 서식 2종 첨부)


대부분 직장 생활을 하면서 사직서를 쓰는 일에 관심이 없습니다. 언젠가 그만 두기를 각오하고 직장을 다니는 분들이 많지 않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사직서를 쓸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당혹스러우실 수 있는데요.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전용 양식이 있기 때문에 쓰는 법을 따로 배울 필요가 없어요. 작성하는 법에 열중하기 보다는 회사를 그만 두면 어떤 것을 할 지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서식을 이용한 사직서 쓰는 법 따라하기.


아래에 전용 서식을 2가지 첨부했습니다. 우리가 학교나 직장, 공공기관 등에서 사용하는 서식은 때에 따라 바뀔 수 있어요. 특히 근로계약서나 사직서와 같이 법에 관련된 문서는 고용노동법이 개정되는 경우 양식이 조금 바뀔 수 있습니다. 자주 있는 일은 아닌데요. 



혹시 모르니 사직서 양식을 직접 구할 때 어떻게 받는지 알려 드릴게요. 채용정보가 많은 사람인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사람인에서는 수많은 채용공고를 제공하는 서비스 외에도 각종 서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메뉴에서 자료통을 클릭해 보세요. 



사람인의 자료통 페이지가 열리면 좌측에서 무료 서식 다운로드 카테고리를 찾아주세요. 여기에는 생활, 법률, 건설, 외국어, 교육 등 다양한 상황에서 요긴하게 쓰는 서식이 있습니다. 카테고리에서 아랫 부분에 위치한 '재직(경력)증명/사직서'를 클릭해 보세요. 그럼 보통 많이 쓰는 사직서 서식이 나타납니다.


사직서한글.hwp


사람인에서는 2가지 문서 포맷으로 사직서 양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DOWNLOAD 버튼을 클릭하면 쉽게 받을 수 있죠.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으신 분들을 위해 제가 직접 다운 받아 아래에 첨부했습니다. 나중에 새로운 버전이 업데이트 될 수 있으니 그런 경우에는 사람인 사이트에서 직접 받으시면 돼요.



사직원 양식을 보시면 결재란을 시작으로 사직하는 사람의 성명, 주소, 생년월일, 입사일자, 직위, 담당 직무, 휴직기간, 사직 사유, 퇴직 상정일, 사직서 제출일을 적도록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사유를 쓰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보통 '개인 사유', '개인적인 사유', '일신상의 사유'를 많이 적습니다. 저도 퇴사를 여러 번 해보았는데요. 이렇게 간단하게 적어도 누구도 뭐라고 하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정해진 법이 없으니 자유롭게 쓰는 것도 좋지만, 회사 이미지에 손상을 줄 수 있거나 타인이 기분 나빠할 수 있는 내용은 가급적이면 삼가하시는 것이 좋아요. 



두 번째로는 엑셀 파일로 된 사직서 양식인데요. 좀 더 간단하게 쓰는 경우 사용하기 좋습니다. 쓰는 법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렇게 간소한 양식을 사용하셔도 무방해요. 물론 회사 입장에서 더 많은 내용을 기재하길 원할 수 있습니다. 


사직서엑셀.xls



참고로 사직서를 쓰는 법도 중요하지만, 어떤 모습으로 회사를 그만두는 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업무 인수인계를 제대로 해주고, 회사와 퇴사하는 날짜를 협의하는 것이 좋아요. 그래야 퇴직금을 받을 때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다른 회사에서 적응할 때에도 문제 생길 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