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정보

휴면 계좌 조회 가장 편리한 방법


살다 보면 우리는 많은 것을 깜빡하고 잃어버리곤 합니다. 그럴 때를 대비하여 메모를 해 놓는 습관이 필요한데요. 손에 들고 다니는 작은 노트도 좋고, 스마트폰 앱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제 경우에는 구글 캘린더 앱에 적곤 하는데요. 과거든 미래든 쉽게 찾을 수 있어요. 


이렇게 깜빡하는 것 중에 휴면 계좌가 있습니다.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채권이나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완성되었으나 찾아가지 않는 휴면예금이나 휴면보험금을 말하는데요. 한방에 조회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쉽게 따라 해보는 휴면 계좌 조회 방법.



전용 사이트 접속하기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운영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인데요. 이곳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자신이 잃어버린 계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은행, 서민금융진흥원, 우체국, 보험사에서 만든 것을 말이죠. 사이트 주소는 영어로 sleepmoney 인데요. '잠자고 있는 돈'이라는 의미에요. 




보안 프로그램 설치하기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려면 보안 프로그램 몇 가지 설치해야 합니다. 자동으로 설치가 되는데요. 인터넷 브라우저 하단에 있는 추가 기능 설치 안내 문구에서 '설치'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저는 2개 설치된 것 같네요. 키보드 보안과 nprotect netizen 이렇게 2가지요.




본인 인증하기


보안 프로그램이 모두 설치가 되면 휴면 계좌 조회 시스템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은행 계좌의 경우 2002년 이후 발생한 5년 이상 거래가 없는 예금을 조회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럼 우측 상단에 있는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입력란을 채워 주세요. 




공인인증서 로그인하기


해당 사이트에서 휴면 계좌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공인인증서를 선택한 후 이에 맞는 비밀번호를 넣어 주세요.




조회 결과 확인하기


제 경우에는 휴면 계좌가 하나 밖에 없네요. 기본적으로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우체국,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만든 계좌를 찾습니다. 본인이 만든 적이 없는 경우에는 당연히 나타나지 않아요. 그럼 제 계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2003년 1월 1일 이후분에 대해서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 전에 만드셨다면 해당 금융기관에 방문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어요.




자세한 확인 및 수령 방법


화면을 아래로 내려보면 상세한 조회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명, 계좌번호, 통화 종류, 계좌에 있는 금액, 출연일, 문의처 정보가 나타나는데요. 여기에 있는 수령하고 싶으시다면 해당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지급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누구나 쉽고 편하게 인터넷으로 휴면 계좌 조회를 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은행예금의 경우에는 5년이 소멸시효이고, 우체국예금은 10년입니다. 휴면 보험금의 경우에는 소멸시효가 보통 2년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해당 영업점에 문의하시면 정확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