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효과적인 한문사전검색 방법 안내

 

옛날 한문 수업을 들을 때 옥편을 사용하는 일이 어려웠던 것으로 기억이 납니다. 몰라서 사전을 이용하는 것인데, 옥편 사용법을 알고 있어야 모르는 한자를 찾을 수 있었죠. 요즘에는 옥편 사용법에 대해 전혀 몰라도 쉽게 뜻이나 관련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3초 만에 결과 확인 가능한 한문사전검색 이용하기.

 

이번 시간에는 네이버 한자사전 서비스를 이용해 보려고 합니다. 제가 여러 가지 서비스를 이용해 보았는데요. 여기만큼 검색이 편리하고, 많은 정보를 다루는 곳이 없었습니다.

 

 

최근 네이버 한자사전 사이트가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그림으로 배우는 한자 유래나 단어장 등의 서비스가 보이는데요. 가장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한문사전검색 기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홈페이지 메인화면 중앙에 있는 펜글씨 모양을 클릭해 보세요.

 

 

펠글씨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렇게 "한자 필기인식기" 창이 열립니다. 여기에 마우스로 찾아 보고 싶은 한문을 그리면 되는데요. 정확하게 그리지 않아도 프로그램이 알아서 제대로 인식합니다.

 

 

저는 "쇠 금"자를 그려보았습니다. 제가 그린 문자와 비슷한 한자를 20개 찾아주는데요. 여기에서 좌측 상단에 있는 것이 제가 찾고자 한 것과 가장 비슷할 겁니다. 해당 문자를 클릭하면 검색창에 해당 문자가 입력될 텐데요. 이 상태에서 돋보기 아이콘 모양의 검색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한문사전검색 결과가 나왔습니다. 음, 한자, 단어, 성어, 뜻풀이, 부수, 모양자 등으로 검색이 되는데요. 단순히 하나의 한자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면 가장 첫 번째 결과를 클릭하면 됩니다.

 

 

새롭게 열린 페이지를 통해 한문사전 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꽤 많은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가장 먼저 해당 한자에 대한 부수, 모양자, 총획수, 유니코드, 뜻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문 공부를 할 때에는 연관 단어를 함께 익히는 것도 좋은데요. 유의자나 상대자를 해당 부분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자를 그릴 때 도움이 되는 획순 보기도 있고, 최근에 생긴 서비스인 폰트별 한자도 살펴볼 수 있네요.

 

 

한자를 암기할 때 한자의 구성원리를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데요. 상형문자 부분을 통해 해당 문자가 어떤 것을 본 따 만들어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온라인 한문사전을 통해 이런 식으로 공부가 가능합니다.

 

 

해당 한자가 포함된 단어나 고사성어를 찾아보는 것도 가능한데요. 우리가 검색한 한자에 관련된 자료가 11,314개나 될 정도로 인터넷 한문사전 데이터가 꽤 풍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