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관리

윈도우10 원격 데스크톱 따라하기 (간편 연결)

점점 컴퓨터 기술이 발전하면서 원격으로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운영체제를 윈도우10을 사용한다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마이크로소프트 리모트 데스크톱을 사용해 보세요. 개인적으로 이게 제일 빠른 것 같아요. 렉도 거의 없고요. 사용 방법도 간단한데요. 윈도우10 원격 데스크톱 사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먼저 원격으로 접속을 시도할 컴퓨터를 켜주세요. 윈도우10 부팅이 완료되면 시작 버튼이 보일텐데요. 시작 버튼을 누른 후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실행해 주세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가 열렸어요. 우측 상단에 보면 검색 기능이 있는데요. 여기에다가 영어로 microsoft remote desktop를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우리가 사용할 원격 데스크톱 프로그램이 나타났어요. 윈도우10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설치 버튼을 눌러 주세요.



리모트 데스크톱에 대한 설치가 완료되면 실행해 보세요. 처음 화면은 다음과 같이 생겼는데요. 화면에서 우측 상단을 보면 Add 버튼이 있어요. 해당 버튼을 누르면 2가지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여기에서 첫 번째인 PCs를 클릭합니다.



"Add a PC" 창이 열렸어요. 가장 처음에는 접속할 PC의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내부 연결이 된 경우에는 보통 192.168.1로 시작할 거에요. 외부에서 접속하고 싶다면 원격으로 접속할 컴퓨터에서 CMD를 실행한 후 ipconfig 명령어로 ip주소를 확인해야 해요. 그 아이피 주소를 여기 PC name에 넣으면 돼요.



주소를 입력했으면 이번에는 계정을 입력할 차례인데요. 이전 단계에서 User account 옆에 있는 플러스 버튼을 누르면 돼요. 계정과 암호를 입력하는 창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원격 데스크톱으로 접속할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윈도우10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돼요. 설정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라면 원격 데스크톱에서도 공란으로 두어도 돼요.



PC name과 User account 입력을 완료하였어요. Save 버튼을 누르면 원격 데스크톱 초기 화면으로 돌아가는데요. 초기 화면을 보면 우리가 만든 접속 환경이 등록되어 있을 거에요.



접속 환경을 클릭하면 Connecting to desktop 문구가 나타나고, 몇 초 뒤에 원격으로 접속할 컴퓨터의 윈도우10 바탕화면이 나타날 거에요.



이번에는 반대로 원격으로 조종하고 싶은 컴퓨터에서 설정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수월하게 진행하려면 가급적 윈도우10 운영체제가 설치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시작 버튼에 마우스 우클릭을 한 후 "시스템"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시스템 페이지에서 "정보"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그럼 윈도우10과 PC 사양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바로 오른편을 보면 관련 설정이 있어요. 여기에서 "원격 데스크톱"을 클릭해 주세요.



새롭게 열린 창을 보면 원격 데스크톱 활성화 버튼이 있어요. 여기에서 끔으로 되어 있으면 연결이 안돼요. 해당 컴퓨터에서 직접 작업하는 것처럼 다른 장치에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원격 데스크톱 활성화를 켜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