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과양식

협의이혼 신청서 양식 다운 및 활용 방법

요즘에는 동사무소나 법원 등에 가지 않아도 여러 문서나 양식을 인터넷으로 출력할 수 있어요. 이혼을 하기로 한 상황에서 미리 협의이혼 신청서를 작성하고 싶을 수 있는데요. 이럴 때에는 인터넷으로 해당 파일을 다운 받아 인쇄해서 사용하실 수 있어요. 간단하게 최신 버전으로 협의이혼 신청서 양식을 다운 받을 수 있어요.

 

 

법적인 문제에 봉착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있어요. 바로 "대한법률구조공단" 인데요. 이곳의 경우 여러 가지 상담 및 구조 서비스는 물론이고, 협의이혼 신청서와 같은 법률 양식도 제공하고 있어요.



대한법률구조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했어요. 이번 시간에 다운 받고자 하는 양식을 찾기 위해서는 메뉴에서 "법률정보"를 선택해야 해요. 그럼 법률상담 및 구조사례, 소송비용 자동계산, 법률서식 등의 하위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여기에서 첫 번째에 위치한 "법률서식"을 클릭해 주세요.


살다 보면 여러 가지 상황에서 법률문제를 겪게 될 수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그러한 상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법률 양식을 제공하고 있어요. 노동, 채권, 계약, 주택임대차, 상가임대차, 상속, 행정 등 다양하게 문서 양식이 분류되어 있어요.



법률서식에 대한 검색 기능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서식 제목" 부분에 "협의이혼"을 입력한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해 보세요. 그럼 3가지 게시물이 나타나는데요. 협의이혼의사확인신청서, 협의이혼의사철회서가 있네요. 


신청서 양식을 아래아 한글 파일로 다운로드를 받거나 "바로보기" 버튼을 누르면 문서 파일을 미리 열람해 볼 수 있어요.

 

 


우리가 찾던 협의이혼 의사확인 신청서 양식을 열람해 보았어요. 첫 페이지에 당사자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등록기준지, 주소,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성함과 싸인을 하면 될 정도로 작성하는 것은 어렵지 않아요.



신청서에서 2번째 페이지부터는 협의이혼 제도에 대한 안내가 나와 있어요. 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할 때 함께 내야 하는 서류가 몇 가지 있는데요. 법원 방문 전에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그렇지 않으면 법원에서 동사무소를 갔다가 다시 법원으로 되돌아오는 수고를 해야 해요.



협의이혼을 진행할 때에는 숙려기간을 갖게 되는데요. 미성년인 자녀가 있는 경우 기간이 좀 더 길어져요. 단축이나 면제 조건도 설명이 되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