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bmi지수 계산법 안내, 나이별 표준성장도표 참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랜 세월을 살아가면서 체중이 늘기도 하고, 줄어들기도 해요. 제 경우에는 체중이 낮았을 때 몸이 건강했어요. 움직임이 가볍고, 어떤 일을 하던 활력이 있었죠. bmi지수를 통해 본인의 체중이 과한 편인지 모자란 편인지 쉽게 알아볼 수 있는데요. 계산법이 매우 간단해요. 본인의 몸무게에서 미터로 환산한 신장의 길이의 제곱을 나누면 돼요. 수식으로는 bmi지수 = 몸무게(kg) * (신장(m) * 신장(m)) 입니다.



건강을 위한 bmi지수 계산법 안내 및 자동 계산기 이용하기.


제가 알려드린 계산법을 이용할 때에는 표준성장도표를 참고해야 해요. 나이에 따라 체질량지수가 얼마인지에 따라 과체중 여부를 알 수 있거든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계산은 물론이고, 결과를 쉽게 해석할 수 있어요. 



식품안전나라 사이트에서는 식품 안전, 예방, 건강, 영양, 식품에 대한 전문정보, 교육 등의 서비스를 하는 곳인데요. 건강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참고하기에 좋은 사이트에요. bmi지수 계산법을 이용한 값이 무엇을 뜻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메뉴에서 건강과 영양을 클릭해 주세요. 그럼 bmi 계산기를 찾으실 수 있을 거에요.



계산법을 공부하거나 직접 계산기를 두드릴 필요가 없이 성별정보와 신체정보를 입력하면 bmi지수와 비만도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키가 190cm이고, 몸무게가 95kg인 40대 남성의 신체정보를 입력해 보았어요.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결과가 나타납니다. bmi지수 계산법을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정확해요.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bmi지수가 동일해도 나이에 따라 과체중이 될 수도 있고, 저체중이 될수도 있어요. 표준성장도표를 참고하시면 되는데요. 보통 19세 미만까지는 기준이 다르고요. 그 이상부터는 동일한 기준을 적용합니다. 위 표는 여자 아이 2세부터 19세 미만까지에 해당하는 표준성장도표에요.



성별에 따라서도 표준성장도표의 차이가 있어요. 이렇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bmi지수를 계산할 때 표준성장도표를 꼭 참고하셔야 해요.



직접 계산기를 이용하는 경우 실수하실 수 있는 부분이 있어요. 바로 신장 수치에 대한 것인데요. 보통 cm를 사용하기 때문에 190cm를 수식에 바로 넣는 경우가 있어요. 이렇게 하시면 안되고, 미터로 환산해서 계산하셔야 해요. 190cm 대신에 1.9m를 입력하는 것이 계산법에 맞습니다.